본문 바로가기

일본대학생

'기적'의 리포트

2013/08/08 '기적'의 리포트

 

오늘 동경은 맑고 더운 여름 날씨였다. 장마철 같이 눅눅한 날씨가 아니라여름철 날씨다이번 주에 들어서 날씨가 눅눅함이 가신 눈부신 햇살이 공포스러운 폭염이 돌아왔다월요일부터 최고기온이 36도였다오늘도 최고기온이 35도였다날씨라는 게최고기온도 높다가 낮다가 하는 줄 알았더니요새는 일주일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이 계속된다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저기온이 24도로 열대야가 아닌 것이다.

 

오늘부터 실시한 폭염대책이 있다그동안 사람들이 하고 다니는 걸 봤는 데오늘 처음으로 해봤다그런데정말로 아주 시원하다일본은 지진 이후에 절전을 해서 더위를 지혜롭게 지내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꽤 있는 모양이다그러나 나처럼 TV를 거의 안보는 사람은 잘 모른다전철에서 하고 다니는 사람을 봤는 데내가 할 줄은 몰랐다내가 한 것은 케이크를 살 때 같이 껴주는 식품의 온도를 차게 유지하는 젤을 냉동한 것을 세 개가제에 싸서 스카프처럼 목에 두른 거다. 가제는 약간 두께가 있는 게 좋겠다목을 차게 했더니체온이 내려간다오늘도 낮에 집에 있으면서 땀을 흘리지 않았다

지난주는 여름방학이라고 푹 쉬었다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읽고 싶은 책을 읽으면서먹고 자고뒹굴뒹굴거렸더니 몸이 다시 부풀어 간다그래도 요가나 산책도 안 하고 폐인모드로 지냈다낮과 밤이 바뀌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다아무리 오래 책을 읽어도 아침 9시에는 일어났는 데지난 일요일은 일어나니 낮 12시였다이러면 안 된다. 다음 월요일부터 7시 기상아침을 먹고 학교도서관에 채점을 할 리포트를 짊어지고 나갔다.  우선 숫자가 많은 것부터 해야지.  500명 수업, 500명의 리포트가 무겁다가는 길에 유기농 오이가 있어서 두 봉지를 사서 들고 간다. 짐이 무거운 데더 무거워진다


그러나학교도서관은 나에게 놀이터이기도 한지라놀다 보니 채점은 그다지 못했다한심하다그래도 시작은 했으니까무거운 리포트에 오이와 새로 빌린 책을 등에 지고손에 들고 돌아왔다그렇게 또 하루가 갔다밤에는 목욕을 하고 침대에 누워서 책을 읽기 시작한다.

 

사실 학생들 리포트는 재미가 없다재미있는 리포트는 아주 잘 쓴 거라, 드물다어떻게 하면 점수를 더 줄 수 있을까고민하면서 읽어야 해서 피곤하다그리고채점은 아주 스트레스를 받는 노동이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풀려고 책을 읽는다강도 높은 노동의 스트레스에 비례해서 재미있는 책을 읽고 싶은 욕구도 강해진다다행히 요즘 아주 재미있게 읽는 책들이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새벽이 된다. 어젯밤도 12시가 넘어서 침대에 누워서 책을 읽다 보니 새벽 4시가 되었다조금 잠을 자고 일어나서 다시 재미없고 짜증 나는 노동을 시작한다.  밤에는 다시 재미있는 책을 읽는다.  이런 걸 번갈아 3일간 했다그러니까잠도 제대로 안 자고 읽고 또 읽고를 거듭하다 보니 목이 뻣뻣하고등짝이 뻣뻣 해진다한마디로 미쳤다제정신이 아니다.  약간 자학 증세가 있나아니다그냥 아무 생각 없이 욕구에 충실하다 보면 이런 일이 발생한다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하는 전형적인 예다.

 

오늘로 500명 수업 채점을 마치고 성적을 입력했다전체 숫자를 정확히 몰랐는 데, 521명이었다. 다시는 그런 수업을 하고 싶지 않다내 능력으로 그 정도 숫자는 연속된 수업이 안된다어쩌다가 한번 하는 강연이라면 모를까… 학생들 얼굴조차 제대로 보이지 않는 데어떻게 수업이 먹혀들어간다는 건가?  수업이 끝난 다음에도 후유증으로 일주일 고민을 했다.  그리고 결론이 났다. 내 능력으로 500명 수업을 해서 내가 생각하는 성과를 얻지 못한다는 결론이었다대학에서 그런 수업을 하면 안 된다. 학생들에게도 강의를 하는 사람에게도 스트레스만 안기고 성과가 별로 없는 수업이 될 뿐이다

 

이번 리포트에서 만점은 두 명이었다둘 다 여학생이다한 명은 내가 낸 과제를 잘 이해해서 자신이 공부한 것과 생각을 더해서 쓴 것이다이건 고기로 예를 들자면마블링이 아주 잘된 비싼 값을 받는 최고급 고기다또 하나는 작년 일 년 휴학을 해서 쓰나미 피해가 있었던 지역에서 볼런티어 활동을 했다는 학생의 리포트였다.  볼런티어 활동을 했던 지역의 활성화에 관해마치 자신의 인생설계처럼 몸과 마음으로그 지역에 대한 사랑과 정성으로 쓴 리포트였다. 감동해서 눈물이 났다이런 리포트는 ‘기적’이다그리고 이런 ‘기적’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으면주위 사람이 바뀌고 세상도 바뀐다한 사람의 작은 ‘기적’은 세상의 희망으로 변한다말을 안 듣는 학생들이 ‘악마’처럼 보였던 적도 있었다 ‘악마’들 중에 ‘천사’들도 끼어 있었던 것이다강의를 하면서 내가 느꼈던 피로감종강을 하고 내가 느꼈던 공허감이나, 허무감을 위로해 준다고맙다




 

'일본대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수의 리포트  (0) 2020.08.13
라디오가 들린다  (0) 2020.08.13
종다리는 갔다  (0) 2020.08.01
가끔 아프다  (0) 2020.08.01
초등학생 같은 대학생들  (0) 202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