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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사회/야스쿠니

야스쿠니 신사 2013-2

2013/08/20 야스쿠니 신사 2013-2

 

오늘도 동경은 최고기온이 34도로 뜨거운 하루였다요새 일기예보를 보면기계로 찍은 것처럼 일주일 내내 똑같다. 날씨라는 게 들쭉날쭉하는 게 아니었나? 내일 새벽에 천둥번개에 비가 온다니까기대를 해야지가끔은 비라도 와서 좀 식혀주었으면 한다너무 뜨거운 날이 계속되니 견디다 못해 넌덜머리가 난다이번 주는 도서관도 문을 닫아서 도망갈 곳이 없다그냥 집에서 책이나 읽으면서 지낸다더우면 책도 읽을 수 없다…

 

야스쿠니 신사에 갔던 이야기를 계속하자친구와 같이 다른 신사나 절에 가서 하는 것과 같이 손을 씻고 입을 헹구고 참배를 하는 곳에 갔다사실 참배하러 간 것은 아니지만정해진 예의는 지켜야지지난번에 실었던 사진은 배전이라고 누구나 갈 수 있다다른 신사나 마찬가지로 돈을 던져서 손뼉을 쳐서 짧은 묵도를 하는 걸로 참배를 한다나는 참배가 아니라돈도 안넣고다른 사람들이 참배하는 걸 본다돈을 던지거나꽃을 넣는 안쪽에 경찰이 서있다이건 사람들이 많이 가는 신사에서 볼 수 없는 광경이다만약에 대비하는 것 같다날씨가 너무 더워서 사람들이 서서 기다리는 왼쪽에 거대한 팬에서 시원한 증기 같은 물이 뿌려진다이른 시간이어도 햇살은 뜨겁다사람들이 많아서 꼼짝을 못 하고 기다려야 하니햇살이 뜨거운 데에 사람들 체온으로 데워져서 뜨겁다그러나 사람들은 뜨겁다는 표현을 안 한다. 뜨거움을 넘어서는 일종의 경건함이랄까뜨겁다는 표현을 못하게 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맨 앞에 도착해서 다른 사람들이 돈을 던지고 참배를 하는 데나는 그 걸 보고 있으니 안쪽에 있는 경찰과 눈이 맞는다.

 

친구와 화장실에 가려고 유슈관이라는 곳에 갔다상설전시장인데안쪽에서는 특별전시도 하는 모양이다우리는 전시를 보러 간 것이 아니라 화장실을 쓰러 간 거라, 그냥 들어갔다정말로 전시를 볼 마음은 없었으니까화장실은 크고 넓었다화장실에서 나오니 사람들이 주변에 앉을 수 있는 곳에 앉아있다그러면 그렇지저 뙤약볕 아랫사람들이 피곤하지… 우리도 앉을 만한 곳을 찾아서 조금 걷기 시작했다친구가 그 주변에 있는 할아버지와 대화를 시작한다친구는 중국에 억류되었던 전쟁포로에 관한 연구를 한다나도 옆에서 말을 들으니만주국에서 태어난 할아버지로 전쟁이 끝난 게 3살 때였다고 한다아버지는 전쟁 때 돌아가셨다고전쟁이 끝나서 일본에 돌아와 친척이 있는 미야자키현 시골에 가니 너무 가난했고 먹을 게 없었단다그래서 친구가 시골은 도시보다 식량사정이 좋았잖느냐고 했더니만주에 있을 때 보다 못했다고어렸기 때문에 다른 건 잘 모르겠고항상 배가 고파서 먹을 걸 찾아다닌 기억이 강하단다친구는 할아버지와 계속 말을 하고 있다나는 방해가 안되게 주위를 보고 사진을 찍었다벽에는 아주 유명한 만화가들의 그림이 걸려있다그중 일부 사진을 올린다아마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사람들 이리라. 

 

첫 번째 사진은 위쪽이 사자에상으로 유명한 하세가와 마치코의 그림이다만화가는 죽었지만 지금도 TV에서 계속 연재하고 있는 일본의 국민적인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쇼와시대의 노스탤지어를 느끼게 하는 인기 있는 작품이다그러나 서민적인 생활을 표현한다고 하지만동경 세타가야에 사는 중류층의 생활을 보여준다쉽게 말하자면 아주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생활상인 것이다이 그림은 현재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없는 초기의 작품으로 보인다.

 

그 아래는 한국이나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아톰을 그린 데즈카 오사무의 그림이다친구와 말을 하던 할아버지 말에 의하면데즈카 오사무의 아톰이 나왔을 때아주 감격했다고 한다그 전에는 다음 사진 아래쪽에 보이는 노라쿠로라는 개가 캘릭터인 (군대) 만화가 인기있었는 데아톰은 눈이 크고 동그랗게 귀여운팔다리가 긴 체형으로 전혀 일본 사람의 얼굴이나 체형이 아니었다. 전후에 자신들이 동경하는 서양적인 얼굴과 체형인 주인공이 나타난 것이었다. 그래서 자신들이 아톰이 되고 싶었기 때문에 감격을 했다는 것이다나는 그 걸 처음 들었다자신들의 컴플랙스와 정반대인 캐릭터를 가진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등장해서 활약함으로 자신을 얻어갔다는 것이다재미있다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의 입을 통해서 듣는 시대상이기도 하다

 

다음은 윗 사진이 잘 안 보이지만, 마츠모토 레이지라는 만화가의 그림으로 대표작은 한국에서도 유명한 ‘우주전함 야마토’와 ‘은하철도 999’이다밑에 그림은 전쟁 때비행기에 탔던 분위기를 풍긴다치바 데츠야의 대표작은 권투선수를 다룬 ‘아시다 노 죠’라는 작품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작품을 본 것 같다.

 

다음 위쪽은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일원이기도 했던, 고바야시 요시노리의 그림이다. 만화 ‘혐한류’의 작가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아래 그림은 고바야시 요시노리의 어시스턴트를 했던 작가라고 한다위기가 치란에서 출격한 가미카제 특공대의 전투기가 가고시마 사쿠라지마를 배경으로 보이는 것 같다.

 

그 옆에는 특별한 경향이 강한 책이 진열되어있다그 옆에는 ‘순 일본제’라는 자위대용 손목시계가 진열되어있다물론다 파는 것이다그리고 옆으로 더 가면일장기와 목도, 군가 CD와 자위대가 먹는 빵 통조림 등을 팔고 있다전시되어 있는 전투기와 기차에 관해서는 설명을 읽지 않아서 뭔지 잘 모르겠다안쪽에서는 전쟁에 관한 특별전시를 하고 있었다바깥쪽 상설전시장 입장권이 있으면 그냥 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그러나 우리는 전시를 보러 간 것이 아니라화장실을 사용하러 갔다사진을 찍거나 매점을 둘러본 것도 순전히 친구를 기다리는 동안 시간을 때우느라고 한 것이다그래서 전시물 설명도 제대로 안 봤다. 매점에 놓여있는 물건들은 ‘전쟁 마니아’들이 좋아할 물건들이 많이 있었다그리고 쇼와시대의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키는 물건들도 팔고 있었다나는 전쟁에 관한 전시를 보러 가지는 않을 것이다.

 

호주 캔버라에 있는 전쟁기념관에 간 적이 있다야말로 전쟁에 관한 것들이 전시되어 있는 기념관인 것이다그런데야스쿠니와는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전쟁기념관에서는 전시를 보고 거기 카페에서 차를 마시고 식사도 했다그리고 호주 사람들과 전쟁에 관한 말도 들었다호주를 위한 직접적인 전쟁이 아닌영국의 식민지로서 호주 사람들이 여러 전쟁에 나갔던 말을 들을 수가 있었다캔버라의 전쟁기념관은 전쟁에 관한 결코 단순하지 않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야스쿠니에서 보는 전쟁에 관한 전시물은 캔버라에서 느낀 메마른 감정이 아니다전혀 다른 느낌이 직접적으로 나의 몸을 두들기는 것처럼베어내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울림이 쓰나미가 되어 덮쳐 온다왜 그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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