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대학생

한국 유학생 A,B,C

2012/07/30 한국 유학생 A,B,C

 

동경도 요새는 살인적인 더위가 계속되고 있나 보다..

 

나는 집안에서 창밖을 보며 느끼는 거라 살인적인 더위라는 게 실감이 안 난다. 내가 사는 곳은 다행히도 도심에서 벗어난 교외다주택도 한적해서 덜 덥다그래도 아직 열대야가 아니라서 지내기가 수월하다

종강을 하는 날학교에서 돌아오면서 과일을 왕창 사 왔다. 학생들 리포트에 감상문으로 이미 짐은 무거웠지만미친 듯이 끝낸 학기말이라 혼자서라도 뒤풀이를 해야 한다. 그 게 비록 배 터지게 과일을 먹는 것이라고 해도… 참고로 나는 학기말을 조용히 평화스럽게 끝낸 적이 없다다른 종류/가지가지 이유로 미친 듯이 학기를 끝내는 사람이다학생들이 무슨 죄가 있나단지 나 같은 사람에게 걸린 게 죄지그러나 반쯤은 학생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종강을 하는 날슈퍼에 들렀더니 큰 수박이 쌌다사야지복숭아도 상자째로 한 상자를 샀다아주 큰 걸로 한상자를 샀더니 9개들이였다이 것만으로도 충분히 무거운데 다른 것들도 사서 팔이 빠지고 두 손이 저리도록 들고 왔다.
우선복숭아부터 먹어치우기 시작했다/땀냄새가 복숭아 과즙 냄새로 변해간다이튿날부터 수박을 먹기 시작했다오랜만에 먹는 수박이라 큰 수박을 잘라서 4등분을 한꺼번에 먹었더니 갑자기 위가 확장되며아파온다침대에 가만히 누워서 자신의 무모함을 비웃는다참으로 무식하기 짝이 없다이렇게 위를 늘려서 어쩌겠다는 것인가…

아침에 일어나서 항상 하는 요가도 안 한다. 시간이 있어도 저녁에 하는 산책도 안 한다. 이틀 동안은 흐느적거리며폐인이 된 것처럼, 수박 귀신과 복숭아 귀신에 홀린 것처럼 먹어대고 눈이 아롱거릴 정도로 재미없는 영화를 보고 있다. 몸에서도 복숭아 냄새에서 수박 냄새가 난다폐인 되는 것도 어렵지 않다이대로 방학을 보내면 푹 썩고 삭아서 제대로 된 폐인이 완성될 것이다. 그런데시간이 없다아직 채점도 안 끝났고, 성적 입력, 원고 교정, 새로운 프로젝트 계획서다음 학기 준비 등… 일을 생각하면 끝이 없다일을 생각하고 싶지 않다. 

어젯밤 공원에 잠깐 나갔더니치자꽃이 다 졌다치자꽃이 피는 계절이 끝났나 보다. 공원에 가는 재미가 줄어들었다

내 수업을 듣던 한국 유학생이 세 명 있었다. 다른 수업에도 유학생들이 있지만유학생이라고 해서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다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여긴다첫 번째 시간이 끝나서 감상문을 써낸걸 보니일본어를 아주 못한다기초가 턱없이 부족하다이 정도로 일본어를 못하는 유학생을 본 적이 없다그리고 감상문을 읽으니 평균 수준에 못 미친다. 그냥 두면 학기말에 떨어질게 뻔하게 보인다그래서 주의를 줬다. 강의를 들으면서, 모르는 말은 사전을 찾도록한자를 검색할 때휴대폰을 쓰지 말고 일본어 사전을 쓸 것그것도 한일사전이 아닌 일일사전을 쓰도록전자사전을 써서 일본어 공부를 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줬다그리고 일본어 책을 읽도록 어드바이스를 했다그 걸 들은 일본 학생이 내가 유학생에게 특별히 엄하게차별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그 건 아니다. 일본어를 못한다는 것은 강의를 따라올 수가 없다는 거다. 그리고일본 학생들이 하는 필요한 한자를 휴대폰에서 확인하는 것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그다음 시간부터 유학생 A가 쓰는 감상문이 달라졌다좋게 달라진 것을 수업시간에 알려준다아마 이 유학생은 내가 무섭다거나아니면 내가 어드바이스를 한 게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받아들인 모양이다그 후로도 계속 괜찮은 레벨로 감상문을 쓴다적어도 나를 조금은 신뢰했고마음을 열었다학생이 재빨리 판단을 한 것이다이 사람은 무서우니까어드바이스를 듣는 게 좋겠다아니면 자기를 위해서 말해준 거니까, 들어야지자신의 노력을 평가해주니열심히 해야지 등… 어쨌든 수업을 같이 운영해 나가면서 나와 감상문을 통해서 대화를 계속해 간다.

유학생 B는 일본어 능력도 달라지지 않고 지지부진하다그렇다고 책을 읽는 것도 아니고, 그러나,그러나 중반부터 감상문이 달라지기 시작했다글씨가 너무 악필에다 글을 쓰는 것도 줄을 안 맞추어서 쓴다그것도 수업시간에 말을 했더니 글씨도 조심해서 쓰고 줄을 맞추어서 쓴다줄을 마춰서 쓴 것은 그때 한 번이었던 것 같다그래도 글씨는 조심해서 써서 내가 읽을 수 있다중반 이후는 계속 괜찮은 감상문을 쓴다만족스러운 것은 아니지만그래도 평균 수준에 미친다.

 

유학생 C는 마지막까지 아무런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일본어 공부를 하는 것 같지도 않고책을 읽는 것 같지도 않고수업을 잘 듣는지도 모르겠고 반응이 없다내가 보기에는 마지막까지 뺀질뺀질 피하는 것 같았다나를 피할 수는 있어도 자신을 피할 수는 없을 텐데… 나는 어드바이스를 하면 그 게 어떻게 받아들이고 변해가는지 지켜본다그리고그 결과를 알려주고다음에 뭘 해야 할지 알려준다

유학생 C가 마지막 주, 토론시간이 끝난 후 감상문에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자신을 드러냈다.
“오늘 수업을 듣고 자신이 장래에 뭘 하고 싶은지 확실히 알았습니다이 수업은 저에게 중요한 수업이라는 걸 새삼스럽게 깨달았습니다이 수업에서 처음부터 잘못했지만선생님 덕택에 인간적으로 많은 것을 느꼈고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상문 내용은 그동안 학생과 내가 교환했던 것들이 없으면별다른 내용이 아니다그래도 나는 이 감상문을 통해서 학생이 뭔가 달라진걸 안다눈을 떴다거나정신을 차렸다거나… 

리포트를 받는 시간에 내가 이 수업에 많은 기대를 했는데,  좋은 성과를 못 내서 반성하는 의미에서 머리를 잘랐다고 했더니유학생 C가 말귀를 알아듣고 어쩔 줄을 모른다수업이 끝나기가 무섭게 나와서 나에게 사과를 한다잘못했다고

유학생 A에게 감상문을 자신이라는 개인과 사회세계를 연결시켜야 한다고 어드바이스를 했다유학생 B에게일본어 공부를 내가 어드바이스 한 것처럼 안 했지? 성과가 안보였거든그리고 감상문은 자신과의 관계를 명확히 쓰라고그러면 좋은 감상문이 된다고 했다. B가 반론을 한다일본어 공부는 안 했지만, 이 과목은 열심히 했다고… 이 게 말이 안 된다. 사회과학은 언어가 중요하다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할 정도의 언어능력은 꼭 필요하다그리고, 한마디했다. “대학에 와서 자기 학생도 아닌데학생의 개인 특성을 파악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어드바이스 하는 사람도 별로 없으니까듣기라도 하라고.

유학생 C에게너는 마지막까지 말을 안 듣더라고, 화가 났다고 했다너희들 세 명은 그냥 두면 떨어질게 뻔해서 어드바이스를 한 거고지켜본 거라고행여 내가  한국사람이라한국 유학생에게 특별한 관심이나장난으로 한 게 아니라고유학생 C는 나를 ‘신뢰’ 하지 못했고내가 그러는 걸 아마 한국 선생이라서, 한국 유학생들에게 특별히 엄하게 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유학생 C는 계속 사과를 한다잘못했다고잘못했다고나중에는 거의 울 것 같다내가 학생을남학생을 울릴 수는 없어서거기서 뭘 잘못한 거냐고 묻지 않았다

“그래어떻게 살든너의 인생이야그리고너는 일본 학생이 아니거든유학생이야돈들이고 시간 들여서 그 게 아깝지 않니?, 그래도 뭔가는 해야지나도 유학생이었던 시간이 있어서 그렇게 생각해. 

그리고남아있었던 여학생들과 말을 몇 마디 나누고 교실을 나왔다.

그날 밤오랜만에 잠을 설쳤다.
과연학생들에게유학생 A, B, C에게 내가 뭔가를 던지기는 했다는 건가특히 유학생 C에게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전하기는 했는지의문이다.

 

반성하는 의미에서 자학적으로 수박이나 복숭아를 폭식하며 폐인처럼 이틀을 지냈다

'일본대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 마감일  (0) 2020.08.01
헷갈린다  (0) 2020.08.01
반성의 단발  (0) 2020.08.01
나를 불태운 학생들  (0) 2020.08.01
갈등하는 채점  (0) 202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