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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

Standing Army, 상비군

2010/11/20 영화 소개 (Standing Army, 상비군)

 

오늘은 날씨가 좋았다

어제와  전날 급한 일을 하다보니 밤 두 시가 넘어서 잤다오늘 아침은  천천히 일어나보니 좋은 날씨였다같은 단지에 사는같은 대학에서 일하는 일본선생에게서 문자가 왔다오늘 특별한 예정이 없으면 영화를 보러가자고 10시쯤에 우리 집으로 마중온단다. 그 때가 벌써 아침 9 가까웠다서둘러서 아침 일과를 소화한다요가를 하면서아침에 먹을 고구마를 찌고빨래를 짙은 색과 옅은 색으로 나눠서 빨아서 널고 아침을 먹고 씻고 외출 준비를했다

 

평소에 일을 할때는 아무래도 짙은색 옷을 입는 일이 많다거의가 검정색을 중심으로 입는다아무래도 가방과 코트가 검정색이라 더 더욱 색이 짙어진다검정 같이 짙은 색을 입으면 아무래도 몸도 조여지는 것같고 긴장하며 집중력이 커진다

쉬는 날에는 옅은색 옷을 입고화장도 않고 몸과 마음도 일할때 긴장을 풀고 싶다날씨가 화창하게 좋아서 크림색에 가까운 비둘기색 골덴 바지에 연두색에 가까운 하늘색 길이가  민소매 티샤스에 옅은 회색에 핑크색으로포인트가 있는 카디건 입었다 위에 후드가 달린 터키 블루 베스트를 걸치고 목에는 연두색 실크 스카프를 했다. 신발도 흰색 중심에 가방은 레오파드 무늬이다. 가방속에는 같은 무늬의 숄이 들어있다 옷들은 처음 입어봤는데 멋쟁이로 보였나 보다. 영화가 끝나서 옷을 보러 가게에 들렀더니 거기에 있는 할머니들이 멋쟁이라고한다.

성공이다. 옷은 우선 자신이 즐겨야지만 주위사람까지 즐겁게  준다면 더욱 좋은 거다.

 

오늘 본 영화를 소개한다.

일본에서 개봉이라고 했다. 제 제20회 영화제 TAMA CINEMA FORUM에서 주일 미군에 관한 영화라고 듣고 갔다사실 주일 미군에는 큰 관심이 없었다

제주도에 미군기지가 들어온다고 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작년 12월에는 관계 세미나가 있어서 오키나와 나하시 헤노코에도 다녀왔다거기는 초대받아서 갔으나 실질적으로는 세미나 운영하는 걸 돕다가 왔다. 주일 미군 문제는 일본 본토에 있으면 별로 실감이 안 난다. 그러나 오키나와에 가면 문제가 전혀 달라진다

자료에 의하면오키나와에는 주일 미군기지 약 75%가 집중되어 있고오키나와 본섬의 약 20%를 미군기지가 점령하고 있다고 한다오키나와 사람들은 60여 년 동안이나 미군기지가 있음으로 인한 고난을 겪어 왔다

주일 미군의 문제는 거의 오키나와 사람들에게 떠넘겨져 왔다. 일본 다른 곳에서는 주일 미군 문제가 무엇이며 왜 기지를 반대하는지 알기가 어렵다왜냐하면오키나와에 집중되어 있어 문제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영화에서도 오키나와가 나오고 헤노코도 나온다 미군기지가 누구를 위해서 필요한지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맨 밑에 프로그램을 첨부하니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영화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만 소개한다.

 

오키나와에서 미군에게 토지반환을 요구하는 할아버지가 한 말이다.

자신들이 땅을 빼앗긴다는 것은 자신들이 역사와 전통 미래를 빼앗긴 것과 같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하는데 칼이 필요하다면 빌려줘도 되지만사람을 죽이는데 쓰겠다면 빌려주고 싶겠냐”고도했다. 

미군기지 건설을 막는 일을 하는 할아버지가 한 말우리는 테러리스트가 아니라 레지스탕스라고 했다테러리스트라면 누군가를 죽이거나 무언가를 파괴하지만우리는 그렇지 않았다.

자신들이 살았던 섬을 빼앗겨 쫓겨 나온 사람들도그 섬이 미군이 주둔하는 게 필요하다면 주둔하라고하지만자신들이 거기서 살았다는 역사마저 없애지는 말라고 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우리는 자신들이 땅을 더 이상 빼앗길 필요가 있는지?

해외에 있는 미군기지는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생긴 것으로 미국 교수의 말에 의하면, 미군기지는 전쟁에 의한 전리품이며 약탈품이라고 했다.

그리고 해외주둔 미군기지는 암세포와 같다고 암세포가 퍼지면 어떻게 되겠는가?

 

이탈리아에도 미군기지가 있다영화가 끝나서 이탈리아인 저널리스트가 와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일본에는 주일미군을 위해서 ‘오모이야리(배려?) 예산’이 있어 그 비용 일부를 부담해 주고 있다. 이탈리아에는 그런 게 없단다만약미군들에게 돈을 줘야 한다면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거라고 한다미군들은 자신들, 미국의 필요에 의해 주둔하고 있는 것이란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영화가 한국에서도 상영되어 널리 알려졌으면 한다어쩌면벌써 소개가 되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미국에서는 아직 개봉이 안된 상태이다오늘 감독이 오기로 했는데 못 왔단다. DVD로도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해외주둔 미군기지가 있음으로써 인해 미국이 제국으로 군림하는 게 가능하다는 걸 명확히 보여준다

-- 日本初公開 --
スタンディング

2010/イタリア/1時間15

監督=エンリコパレンティ、トマスファツ
撮影=エンリコ
パレンテ
編集=デジデ
リアライネ
=ステファノ
出演=ゴア
ヴィダル、ノチョムスキ、チャルマジョンソ

[スト]

アメリカは現在約40カ国に700以上の軍事基地を置き、地球上に米軍基地のネットワークを張り巡らせている。なぜドイツやイタリア、日本、韓国といった国々はいまだに米軍基地を受け入れ続けるのか? この作品は有識者と、基地のあるイタリア、沖縄、インド洋の島の住民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その存在への疑問に答えていく。

[コメント]

今年3月にアメリカを訪れた際、乗り継ぎで降りたダラスで迷彩服を着た若者を何人も見かけた。ハブ空港であるダラスから故郷の街に休暇で戻る兵士たちだった。カーキ色の迷彩服が旅行中の老夫婦やビジネスマンのなかに紛れている光景は、今現在戦争をしている国の生々しさがあった。
 「なぜアメリカは戦争を繰り返すのだろう?」ーー帰国後、同じような疑問を持った2人のイタリア人がいることを新聞で知った。彼らがイタリア北部の街で起こった米軍基地の反対運動を元に作ったのが、この映画だった。
 沖縄でも取材をしているこの作品は、日本とアメリカの間だけで起きているように見えた問題を地球規模の視点で捉えている。これは戦争を繰り返すアメリカと、基地を受け入れている国の人々が見るべき映画である。誰もが望む「安心できる暮らし」は、戦争をしないと手に入らないのか? その答えを見つけるのは、政府ではなく、私たち一人一人にかかっているのだから。(三)

●監督紹介

エンリコパレンティ監督Enrico Parenti
1978年生まれ。イタリア系アメリカ人。フリーランス映画制作者。イタリア国営放送局(RAI)や独立系プロダクション制作の数々のドキュメンタリーで、カメラマンとして活躍。『スタンディング・アーミー』は長編初監督作品。

 マスファツィ監督Thomas Fazi
1982年生まれ。イギリス系イタリア人。研究者兼通訳。イタリアの数々の出版社で政治コンサルタントとして活躍している。『スタンディング・アーミー』は初監督作品。

[メッセ]

Dear friends in Japan,

Although Japan didn't even figure in the initial screenplay, it ended up playing the lion's role in the final version of the film. This is not only because what we saw in Okinawa shocked us way more than anything else we had witnessed during the course of the film's realization, in terms of the political, social and we dare say spiritual impact of the bases. But also, if not primarily, because we were touched and inspired by the people we met there more than anyone else we had met during the making of the film. These included not only Okinawans who had been courageously struggling for years to free their land from an oppressive foreign military presence, never giving up their hopes even in the face of such a stark power asymmetry (many Okinawans see themselves as struggling against two governments: the American and their own). But also many people from the Japanese mainland who had made the struggle of the Okinawan people their own struggle, in some cases dedicating their life to it. These people are in general a testimony of the heights which the human spirit can reach, and in particular of the strength and vision of the Japanese spirit. 
They remind us that throughout history men and women like them have, against all odds, overcome injustice and oppression, and that there's no reason why today we shouldn't be able to bring justice to the people of Okinawa and to all the others who bear the weight of our modern empire. We hope this film will inspire others in Japan and elsewhere around the world to follow their example.

With hope and respect,

 親愛なる日本の皆さんへ
 この作品の企画を立てた当初、日本で取材することは考えてもいませんでした。それが、出来上がった作品では日本での撮影部分こそが最も重要なパートとなっていました。
 それは、私たちが沖縄で目にしたことが、政治的、社会的、そして精神的な意味において、この作品の制作過程で目撃した何よりも衝撃的だったことがあります。しかしそれ以上に、沖縄で出会った人々に私たちが強く刺激を受けたからでもありました。彼らの中には、外国によって力ずくで不当に取り上げられた土地を取り返すべく、何年も勇敢に戦い続けている人々や、不平等な力関係(沖縄県民は二つの政府と戦っていると表現しますーアメリカ政府と自分たちの政府と)に直面しながらも決して希望を捨てない人々がいました。そしてもちろん本州にも、自分自身の人生をかけて沖縄県民とともに戦っている人たちがいました。
 彼らはみんな、人間の持つ精神性の頂点を、そして日本人の姿勢と心の強さを見せてくれました。その姿は私たちに、こう告げているように思えます。「このような人々こそが、歴史を通し、困難をものともせず、不正や圧迫に打ち勝ってきたのだ」と。そして、「それならば今、私たちが沖縄やその他すべての『帝国』に押しつぶされている人々に正義をもたらせない理由はない」と。
 彼らの姿に
こうと、日本の、そして世界の人がこの映によって勇づけられることを願っています
 希望と敬意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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