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사회

침대 옆 도서관

2012/06/21 침대 옆 도서관

 

동경은 어제 태풍이 지나가고 오늘은 갑자기 무더워졌다.

어제 오후 마지막 수업 때는 편두통이 심해서날씨 탓인지 어디가 아픈 건지 구분을 못했다조금 일찍 강의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다역에서 집으로 오는 길에서는 우산을 모자처럼 바짝 잡아당겨서 쓰고 왔다바람이 세어서 우산이 홀랑 뒤집히면 온통 비를 맞아야 할 신세다집에 도착한 후에 바람이 더 거세어지기 시작해서 아주 좀 길게 태풍이 휘몰아쳤다집에 와서 바나나를 먹었더니 머리 아픈 게 나았다배가 고팠던 거구나생각해보니 점심 때 요구르트와 과일을 먹은 것뿐이었다. 가끔 배가 고프면편두통을 한다오늘 아침 강의는 휴강이 될 줄 알았는데 그냥 평상시대로 수업이 있었다일기예보를 보고 최고기온이 27도로 알고 나갔는데 시내에서 내려보니 장난이 아니게현기증나게 덥다아침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이 건 30도 이상되는 날씨다완전 파김치가 되는 날이다.


학교에 도착하기 전에 전차 안에서 옆에 앉은 아저씨가 지난밤 술독에 빠졌다가 나왔는지 땀구멍 하나하나에서 악취를 풍긴다아이고 맙소사… 옛날 출장 다닐 때 생각이 났다아침 첫비행기는 그 지방에 출장을 왔던 사람들이 잘 탔다공항으로 가는 리무진 버스를 타면 버스 전체에서 간밤에 소주 독에 들어갔다 나온 사람들 냄새로 가득해서 멀미가 났다여자는 나 혼자다한시간 걸려서 공항에 도착하면 비행기에 타기도 전에 벌써 기진맥진해서 정신이 혼미해졌다그래도 비행기를 타서 출장을 갔다출장에서 돌아올 때는 동경에서 마지막 비행기를 타도 역시 출장 다니는 샐러리맨즉 아저씨들뿐이다한 번은 좌석배정을 여자옆으로 해 달라고 부탁을 한 적도 있다젠닛쿠 카운터 사람이 아주 황당한 얼굴로 나를 쳐다봤다그 때는 좌석배정을 바꿀 수 없었지만나중에는 자동적으로 여자옆에 배정을 해주었다밤에도 비행기에서 캔맥주를 팔아서 옆에 앉은 냄새나는 아저씨가 맥주를 마시면 갖은 냄새가 증폭해서 나를 덮쳤다. 참을 수밖에 없지만기진맥진했다왜 또 구두를 벋고 냄새나는 발을 위로 올리는지… 아저씨들도 열심히 일을 해서 고달프고 피곤하겠지만그런 중에 낀 나도 고문이었다. 멀미가 난다그리고 비행기에서 내리면 같은 리무진 버스를 타고 한 시간을 달려야 시내에 도착한다오늘 아침 문득 그 생각이 났다남자들 세계에서 여자가 혼자 끼여 일을 한다는 건 여러모로 남모르게 힘든 점이 많다

오늘 아침은 강의를 시작할 시점에는 학생이 평소보다 아주 적었다학생들이 무더기로 지각을 해서 와도 더워서 부채질을 하고 수업에 집중을 못한다더위 때문이다나도 무더위 때문에 머리가 아파와서강의를 조금 일찍 끝냈다화장실에 갔을 때 청소하는 아줌마가 목뒤에 체온을 내리는 파스를 부쳤다면서 날씨 변화가 심해서 사람들이 지쳤다고 한다그래서 건강이 안좋은 사람들이 사망하는 일이 요새 많단다아무래도 요즘 일본이 이상한 날씨가 계속된다마치 하늘에서 인간들이 어디까지 견디나 인체실험을 하는 것 같다.

나는 일을 하고쉬면서 책을 읽는다.


마치 숨을 쉬거나 밥을 먹는 것처럼일본에서는 보통 저녁마다 목욕을 한다즉 목욕탕 욕조에 몸을 담근다는 것이다나는 목욕탕에도 책을 가지고 들어간다화장실에는 안 가지고 가지만… 침대옆에 의자를 놓고 잘 때 읽을 만한 책을 놓는다목욕탕에 갈 때도 그때 기분에 따라 책을 골라간다자기 전에도 거기서 책을 골라서 읽는다책은 잘 골라야 한다잘못 고르면 책을 읽다가 잠을 못 자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이다어디까지나 평화로운 수면을 위한 책으로…

이 도서관에는 자주 바뀌는 책도 있지만항상 거기에 놓여있는 책도 있다실은 도서관이나자신의 책장을 보여주는 건머릿속을 훤하게 보이는 것이다나도 사람이라내 머릿속을 통째로 보이지는 못하겠다그래서침대옆 작은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일본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팔 아이의 성장  (4) 2020.07.03
변태를 부르는 패션?  (0) 2020.07.03
공기의 검열  (0) 2020.06.21
수국 혁명의 기억  (0) 2020.06.21
토마토족  (0) 2020.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