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대학생

일본, 문화적 히키코모리

2016/07/03 문화적 히키코모리

 

오늘 동경은 최고기온이 37도나 되는 날씨였다아침 9시가 되기 전에 이미 30도였고 저녁 7시가 넘은 지금도 30도란다이런 날은 밖에 나가면 위험하다얌전히 집에서 보내야 한다지난 주말에 바쁘고 피곤해서 청소를 못했다무슨 일이 있어도 오늘은 청소를 해야 하는 날이다적어도 청소와 빨래를 해야지아니면더러운 환경에서 끈적끈적하고 불쾌하게 지내게 된다아침에 일어나서 천천히 아침을 준비해서 먹었다아침부터 소면을 삶고 표고버섯을 볶아서 오이와 같이 든직하게 먹었다표고버섯 볶은 것은 양상추에 싸 먹으면 맛있다그리고는 청소를 했다청소를 하고 나서 지금까지 쓰던 담요도 빨아서 널었다오늘은 기온이 아주 높은 날이지만습기도 많아서 80%로 빨래는 잘 마르지 않았다빨래는 어제도 했다오늘 밤에도 삶는 빨래를 할 예정이다삶는 빨래는 정말로 오랜만으로 얼마만인지 모르겠다빨래를 삶을 큰 솥이나 냄비가 없지만내친김에 할 작정이다.

 

아침부터 30도가 넘는 기온이 12시간이나 지속되었다는 것은 하루 종일 찜통 속에서 지내는 것이다거기에다습도도 높으니 저온 한증막에 가깝다그러나올여름은 덥다는 데폭염의 시작일까.  2016년 첫번째 폭염이다.

 

어제는 현장학습으로 학생들과 신오쿠보에 갔다어제도 갑자기 최고기온이 33도로 올라간다고 해서 아침부터 긴장했다신오쿠보역 개찰구에서 10시 반에 만나서 아리랑 문화센터에 갔다가고려박물관은 밖에서 엿보기만 했다한국광장이라는 한국 마트에 들러 견학을 하고 화장품 가게가 많은 골목을 보고 12시쯤 순대집에 가서 점심을 먹었다아리랑 문화센터에 가기 전에 점심을 예약했다학생들과 같이 갔다고 순대집 사장님이 신경을 써주셨다순대집은 내가 가는 단골집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태도를 보고 여러모로 놀랐다우선아리랑 문화센터에서 많은 자료들을 소개하면서 보라고 했지만학생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손을 내밀어 보기만 해도 되지만그런 일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단지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관심을 갖는 걸 거부하는 걸까마침 거기에는 공부하러 모인 사람들이 있었다그걸 본 학생들이 일본사람이냐고 묻는다공부하러 온 사람들은 일본사람들이고 대답을 해주는 사람은 재일동포인 것 같다고 했더니학생들이 놀란다자료를 가르치면서 많은 운동은 같은 뜻을 가진 일본 사람들이 협력과 동참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단지 한국인이라고 해서 같은 뜻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일본인도 같은 뜻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

 

신오쿠보는 아주 한산했다한눈으로도 신오쿠보가 예전과는 전혀 다르다는 걸 알 수가 있었다헤이트스피치를 그렇게 하더니 신오쿠보가 박살이 났다위대한 혐오의 힘대단하다헤이트스피치가 단순히 재일동포나 한국인을 혐오하는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자신들 사회를 쳐부수고자신들 목을 조르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겠지?

 

식당에서 학생들 태도가 지금까지 내가 접했던 학생들과는 확연히 달랐다자신들이 접해 본 적이 없는 음식에 대해 호기심이 아니라거부반응을 보인다그런 태도에 깜짝 놀랐다음식 하나 하나에 적극적으로 거부반응을 보이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그냥 먹지 않는 학생도 있었다잘 먹는 학생은 한 명다른 두 명도 얌전히 먹고 있었다거부반응을 보이는 학생은 심리적으로 장벽을 만들었다먹는 것에 관한 태도는 심리적인 것과 직결된 것이다.

 

일본 사람들에게 한국음식은 아주 친근한 것이기도 하다한국음식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상관없이 친근감이 있는 것이다그런데학생들의 태도는호기심을 보이지 않는 정도가 아닌 거부감을 나타내는 것이었다그냥 일반적인 학생이 아니라내 수업(한국사회와 문화)을 듣는 학생들이라이런 태도를 심각하게 봤다지금까지 한국과 관련이 전혀 없는 수업이나학생들과 식사를 할 기회가 있었지만이런 거부감을 드러내는 걸 본 적이 없었다거부감은 단지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아니다.

 

21세기에 들어서 일본 사회는 집단적인 히키코모리 상태다히키코모리는 은둔형 외톨이라고도 볼 수 있다히키코모리는 물리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동시인 경우가 있고 밖에서 활동하면서도 정신적인 히키코모리도 있다일본은 원래 폐쇄적으로 배타적이다거기에 나라의 정치가 국민들을특히 젊은이를 히키코모리로 만들었다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여기 저기로 왕래가 빈번한 글로벌 시대에 들어서 일본에서는 역행을 하던 것이 이렇게 젊은이들 태도에 드러났다사실, 80년대까지 일본에서 한국음식은 아저씨들이 먹는 음식이었다. 90년대에 들어서 다른 외국음식이 많이 들어오면서 젊은 여자들도 갈 수 있는 한국음식점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한류의 유행과 더불어 한국음식은 일본사람들에게 아주 친근한 음식이 된 것이다.

 

같이 갔던 학생들이 한국음식을 접하는 태도는 80년대 한국음식을 전혀 접해본 적이 없는 시골사람들 태도에 가까웠다단지 미지의 음식에 대한 거부가 아닌한국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거부로 비쳤다문제가 복잡한 것은 그냥 한국음식이 싫은 것이 아니라한국사회와 문화에 관한 수업을 들으며현장학습에 참가하면서도 한국에 대한 모든 것을 거부하고 싶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한국사람이나한국음식을 싫어하고 거부해도 된다한국을 혐오해도 할 수 없다한국에 대한 모든 걸 거부하고 혐오할 수도 있다그러나그런 마음으로 한국사회와 문화에 관한 수업을 듣고 있다면, 그 복잡한 심리적 거부감을 내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학생들은 혐한이 충만한 사회에서 본능적으로 한국의 모든 것을 거부하는 것은 자신들이 살아가는 방법이다사회적인 영향을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학생들 태도는 문화적인 폐쇄성히키코모리 상태이기도 하다. 먹는 음식조차 애국 애족과 국가에 충성을 요구하는 걸까요새국제학부 인기가 없다이런 일본의 상태가 국제학부 인기가 없다는 걸 증명해주는 것 같다일본 정치가들은 젊은 학생들을 정신적 히키코모리로 만들어서 다른 문화에 관한 호기심까지 잘라내어 뭘 어쩌자는 건지 묻고 싶다.

 

 

사진은 서늘해 보이는 수국으로 수국이 가장 예쁘게 보이는 시기, 비오는 날에 찍은 것이다. 참고로 지금 수국은 끝물이라, 아주 피곤해 보이는 색이다.

'일본대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점의 계절  (0) 2020.07.20
인신공격하는 학생들  (0) 2020.07.11
극단적인 세상  (0) 2020.07.03
다가오는 학기말  (0) 2020.07.03
올여름은 동경에서  (0) 202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