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대학생

초등학생 같은 대학생들

2016/07/23 초등학생 같은 대학생들

 

오늘 동경은 살짝 비가 오면서 아주 서늘한 날씨였다올해는 장마가 아주 길어서 언제 장마가 끝날지 모르겠다그러나장마가 걷히면 불볕더위가 사정없이 들이닥친다극단적인 선택으로 장마냐불볕더위냐 하면그래도 장마가 낫다.

이번 주에 한 과목이 종강, 다음 주에 종강하는 과목이 있다보통은 이번 주로 종강을 하는데올해는 학기가 길어져 다음 주에 종강을 한다달력상으로 보면 일 년 중 가장 더운 시기다강의는 다음 주로 끝나지만학생들은 무더운 시기에 학기말 시험을 본다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들이 지쳐서 파김치가 된다선생들도 학기말이 되면 지쳐서 파김치가 되어 있다나도 씁쓸한 학기말을 맞고 있다.

 

결코 짧지 않은 기간 강의를 했지만올해 봄학기처럼 학생들이 말을 안 듣는 걸 본 적이 없다그 수준도 말을 안 듣는 초등학생 수준이다초등학생이 말을 안 들으면그냥 말 안 듣는 초등학생이다그러나대학생이 말을 안 듣는 초등학생 수준이라는 것은 아주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다초등학생은 성장하면서 바뀔 확률이 얼마든지 있지만대학생은 이미 성장했다는 것이다. 그렇게 말을 안 들었지만, 대학까지 온 것이다초등학생은 아직 어려서 책임능력이 없지만대학생은 책임능력이 있는 어른이다멀쩡하게 책임능력이 없는 어른들이 집단적으로 늘어난다.

 

학교 수업에서 말을 안 들으면 어쩔 수가 없다기본적인 지시도 안 들으면 어찌해볼 도리가 없는 것이다내가 보기에는 자신들 인생을 스스로 헛되게 살아가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사회에는 그런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지만대학에서는 볼 수가 없었다내가 가르치는 대학은 중견 사립이다. 요즘 학생들이 적어서 대학에 들어가는 걸 원하는 사람은 다 들어갈 수 있는 세상이다. 대학에 진학하는 과정에서 걸러졌던 학생들에게 그런 과정이 없어졌다중견이 초등학생 수준이면그 아래는 어떤지 상상이 안 간다.

 

오늘 마지막 수업으로 최종평가를 하고 지금까지 했던 과제도 다 점검하는 날이었다같은 수업을 두 번째 듣는 4학년 학생이 결석이 많아서 골치가 아팠다. 30회 수업 중에 10회나 결석을 했다. 4학년이라가능하면 단위를 주고 싶다다른 학생들은 결석이 거의 없다결석이 5번 있는 학생은 운동선수로 시합에 나간 것이다그 학생은 열심히 해서 마지막 시험에서도 좋은 성적을 냈다. 4학년 학생이 오늘도 결석했다나는 잘됐다 싶었다단위를 줄 수가 없다다른 학생들이 물어본다. 결석한 학생이 어떻게 되냐고내가 대답했다여기서 끝나는 건 괜찮아다음 학기에 다시 수강신청을 하는 게 무서워. 정말이다.

 

학생들이 자주적으로 배우려는 의지가 없으면학교 강의만으로 어찌할 도리가 없는데정말로 뭔가 자주적으로 할 의지가 너무 박약하다그냥몸뚱아리만 학교에 와서 교실에 앉아있다단순한 작업에는 몰두하지만조금 복잡하면 손을 든다그런 내가 가르치는 학생 중에는 교사가 될 학생도 적지 않다건전한 가치관과는 거리가 먼공부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교사가 되면이 사회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 건지앞이 막막하다요즘내가 정상인가 싶을 때가 많다그 정도로 이상한 일이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학교에서 돌아오는 길에 마트에 들렸더니오늘은 옥수수가 싼 날이었다옥수수를 많이 샀다양송이와 두부도 샀고 백합도 얻어왔다이번 주말에는 옥수수를 뜯고 양송이와 두부를 먹으면서 지낼 것이다옥수수를 좋아하지만학기말이 너무 우울해서 그렇게 기쁘지 않았다그래도 좋아하는 것을 실컷 먹어 둘 요량이다우울한 기분을 위로해 주는 것은 백합향이다내가 바라는게 욕심이 너무 많은 건가?

 

'일본대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다리는 갔다  (0) 2020.08.01
가끔 아프다  (0) 2020.08.01
채점이 끝났다!  (0) 2020.08.01
깡패들의 세상?  (0) 2020.08.01
종강 시즌  (0) 202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