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뜨개질 이야기

살인적인 더위

2013/08/11 살인적인 더위

 

오늘 동경은 오전에 맑았다가 오후에 들어서 천둥을 계속하더니 가랑비가 내리기 시작했다내 마음으로는 시원하게 소나기가 내렸으면 좋겠지만가랑비가 살짝 비치기 만해서 좋게 말하면 안개가 낀 것처럼솔직히 말하면 저온 사우나 같은 상태다.

 

내가 사는 주변은 어제오늘 최고기온이 38도였다동경시내는 오늘 최고기온이 41도란다.  7월에 폭염이 계속된 날도 최고기온은 36도였다그런데, 38도에, 41도라니이런 기온은 일본에서 본 적이 없다

 

어제 일어나서 채점을 마무리하러 도서관에 갈 예정이었다그런데짐을 지고 길을 나설 용기가 나질 않아서 그냥 집에 있기로 했다성적입력이 하루 이틀 늦어서 문제가 생기면 그때 대처하면 된다목숨을 걸 필요는 없는 법집에 있으면서 조금이라도 선선하게 지낼 갖은 수단을 동원했다주말인 데집에서 늘어져 있어야지그 때 까지만 해도 최고기온이 36도라고 생각했던 것이다그런데아무래도 이상하다실내온도가 32도까지 올라가고 체온이 내려가질 않는다몸이, 체온조절 기능이 고장 났나 봐. 그래도 다행인 것은 금요일 저녁에 소나기가 내린 다음에 쇼핑을 다녀왔다는 것이다먹을 게 있다는 말이다이렇게 더우면 아무것도 못한다그냥 집에서 가만히 있는 게 상책이다쇼핑을 나가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요새는 쇼핑도 3일에 한번 그것도 저녁 늦게 나간다.

 

더워서 집에서 채점을 못하겠다단순한 작업도 있지만 학생들 리포트를 읽을 때는 집중을 해야 하니까포기했다그래서 집에서 뒹굴거리면서 책을 읽고 지내기로 했다그런데실내가 덥다전기를 켜면 더 더워질 거라, 얇은 커튼을 친 곳에서 흘러 들어오는 빛에 선풍기를 켜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해 놓고 누워서 책을 읽었다더워서 책을 읽는 진도도 안나가고 머리에도 안 들어온다. 이상하다이 건 내가 경험했던 기온을 넘은 것 같은 데… 인터넷으로 일기예보를 검색해서 최고기온을 확인했더니, 38도가 아닌가그러면 그렇지내가 경험한 적이 없는 온도야문제는 저녁이 되어도 집이 식지 않는다는 것이었다내가 사는 주변은 공원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선선하다저녁이 되니 바깥 기온은 선선해졌다그러나 낮에 달구어진 집은 식질 않는 것이다이런 일도 처음이었다낮에는 더워서 매미도 울지 않더니저녁이 되어가니 매미도 맴맴맴 시끄럽게 울어 댄다매미도 너무 더우면 안 우는 걸 어제 처음 알았다.

 

창문을 다 열고 환기를 시켜도 실내 기온이 안 떨어진다스프레이로 물을 좀 뿌리고 바람을 잘 통하게 했더니 조금 내려갔다답답해서 바깥 바람을 쏘이려고 밤중이어도 공원에 나간다집안보다 바깥이 훨씬 선선하다공원에 가는 길에 매미들이 나를 공격한다나를 공격하면서 몸부림을 친다부딪쳐서 떨어진 매미는 길가에 홀랑 뒤집어져서 누워있다매미들도 더위를 먹었나 보다공원에 갔더니벌써 낙엽이 져서 바스러지면서 나는 달콤한 냄새가 난다낙엽이 지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다풀밭 위를 걸었는 데선선해도 물기가 없었다보통은 물기가 촉촉한 데… 손이 닿는 나뭇잎을 만져본다나뭇잎이 말라서 파삭거린다세상에, 그래 이 정도 더위면 수분이 날아가지… 빨래를 너니까, 30분에 마르든 데… 오늘 같은 폭염은 식물에게도 가혹한 것이다.

 

어젯밤에 오늘 일기예보를 봤다어젯밤에 볼 때는 최고기온이 36도였다그래 36도면 어떻게 견디겠지 그런 마음으로 있었다어젯밤은 일찌감치 침대에 누워서 선풍기 바람을 쏘이면서 책을 읽었다 2시까지 책을 읽고 잤다오늘 아침에 일어나니 영 찜찜하다오늘도 더위가 장난이 아닐 것 같은 예감이 든다우선 커튼을 내리고 베란다에 물을 자주 뿌리면서 지냈다바깥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데열풍이다마치 온풍기 바람처럼… 이 열풍은 36도가 아니다

인터넷으로 최고기온을 확인했더니, 38도였다역시, 38도였구나동경시내와 기온 차이가 있는 곳이라참고 삼아 동경시내를 봤다세상에동경시내는 41도란다도저히 믿을 수가 없어서 몇 번씩이나 보고 말았다그리고평상시 기온이 높은 지역을 봤다그 지역은 최고가 36도였다최고라는 36도도 높은 거다그런데, 38도에, 41도라니들어본 적도 없거니와 상상도 못 했다. 동경은 여름에 최고기온이 33도가 높은 거다. 33도여도 밤에 기온이 안 떨어지니까, 괴로운 데… 38, 41도라면 대책이 없다일본집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다보통은 더위나 추위에 에어컨으로 대응을 한다그런데에어컨 바람을 장시간 쪼이면 몸이 아주 피곤해진다나는 에어컨을 싫어한다일을 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하지만평상시에는 별로 쓰고 싶지 않다실은 선풍기도 싫어한다그러나 이 살인적인 더위에는 어쩔 수가 없다조금이라도 쾌적해질 갖은 방법을 동원해서 지내야 한다.

 

오늘은 다행이다오후에 흐려져서 비가 조금 뿌려도 기온이 꽤 가라앉은 것 같다실내기온도 조금 내려간다하늘은 잔뜩 흐려서 천둥을 치는 데왜 비가 안 오지? 소나기라도 시원하게 내려주면 기온이 내려갈 텐데… 더위가 살인적이다

살인적인 더위에 내가 타서 확 사그라진 것 같다...

 

'뜨개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은 위로를 전하고 싶어서  (4) 2022.07.25
요코하마 전시장  (0) 2020.08.27
달님의 칠석날  (0) 2020.07.11
장마철에 수박과 옥수수로 주말을  (0) 2020.07.11
수국혁명  (0) 202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