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경생활

떨리는 마음

2012/08/20 떨리는 마음

 

오늘 12시가 지났으니어제가 되는구나. 어제 동경 날씨는 쾌청하게 맑고 더운 날씨였다나는 아침부터 집에서 일을 하면서커튼을 꼭꼭 닫았다햇살이정말로 햇이었다화살에 비유될 정도이다밖에 나가면 햇살이 피부를 뚷고 뼈에 침투될 것 같은 날카로운 햇살이었다.

아마도 햇살은 아무런 악의가 없었을 것이다구름 한 점없이 맑게 개인 하늘그래서 눈부신 햇살이 천연덕스럽게폭력적이기까지 하다그래도 좋았던 점은바람이 솔솔 불었고습도가 낮았다는 것습도계를 보니 55%였다이 정도면기온이 좀 높아도 그늘에 있으면 지내기가 수월하다그래도 죄지은 사람처럼 눈부시게 맑고 청명한 햇살이 두려웠다나는 미용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화장도아름다움을 추구한다기 보다사회적으로 화장을 했다는 ‘알리바이’ (저는 그렇게 ‘특별’ 하지 않아요남들처럼 ‘보통’이랍니다) 를 위장하는 것처럼  화장을 한다햇볕에 타는 것도외출 시에 화장을 하면서 썬 프로텍트가 들어간 크림을 바르는 걸로 끝이다그런 내가요즘은 집에서도실내에서 선글라스를 끼고 싶을 정도로햇살이 눈부시고 피부가 햇볕에 타는 것 같다.

나는 자연광을 좋아해서 집이 자연광으로 밝은 걸 아주 좋아한다.
집을 고를 때 감안하는 중요한 요인이다일본에서는 집들이 자연광으로 밝은 곳이 드물다대체로 집을 지을 때자연광을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는 것 같다집들이 어두워서 낮에도거의 항상 전기를 켜야 한다집 자체가 어두운 면도 있지만집들 간격, 사이가 좁아서 밖에서 집안이 들여다 보일까 봐, 창문도 못 열고거의 항상 커튼을 치고 산다그런데일본사람들이 재미있는 점은 열지도 않는창문은 점점 더 넓어지는 추세라는 것이다마음으로는 ‘개방적’인 것을 원해서 창문을 크게 내지만현실은 항상 커튼을 꼭꼭 내려야 하는 ‘폐쇄적’인 것이다. 좀 더 말하면 '나는 보여주기 싫지만, 남은 보고 싶다'는' 속성이 있다.

나는 자연광으로 밝게 양쪽에서 햇빛이 들어오는 집에 살기 때문에 밤이 아니면낮에 전기를 킬 일이 없다그리고 커튼도, 창문도 항상 열어놓고 사는 편이다추워질 때도좀 추워도 창문과 커튼을 여는 쪽을 선택할 정도이다그런 내가여름에 커텐을 쳐서 햇볕과 더위를 피하고 있다뭔가 좀 이상하다 10년 이상을 일본에서 여름을 지내지 않아서햇볕이 이렇게 강해진 줄은 미처 몰랐다내가 알고 있던, 동경의 햇살이 아니다. 내 인생에 가장 오래 살고 있는 도시가, 햇살이 낯설다햇살이 표독스럽게 독하다

 

어제는 요새 쌀을 안 먹어서 기운이 좀 떨어지는 감이 있었다.
집중을 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기운이 없으면 집중이 잘 안된다오랜만에 쌀을 먹었다냉장고에 녹두가 있어서 물에 불렸다며칠 전에 하얀 콩은 물에 불지 않아 불리는 것만 이틀 이상 걸렸는데녹두는 금방 불어난다싹이 날 정도로 빨리 불어난다쌀을 씻어서 죽을 쑤었다이것도 처음 하는 것이라녹두는 덜 익었는데쌀은 풀이되었다. 맛이 안 날 것 같아다시마멸치새우가루를 도중에 집어넣었다이 걸로 ‘동물성 단백질’도 섭취를 하는 셈이 될라나… 옛날에 소금으로 간을 한 맛있는 녹두죽을 먹은 기억이 있는데그 녹두죽은 어떻게 끓이는 걸까.

요새 집에 먹을 게 없어서콩을 불려서 삶아 먹는 등저장식품으로 연명을 하고 있다제 아무리 오이가 싱싱하고오쿠라가 부드럽고방울토마토가 야무져도 그것만으로 끼니를 해결하다 보니 힘이 좀 안 난다가끔은 쌀을 먹어야 한다쌀을 먹으려고 보니반찬이 없어서 죽을 쑤었다는 것이다콩을 불려서 삶다 보니 콩을 맛있게 삶는 게 어렵다고 들었지만확실히 그렇다맛이 없어도 먹지만재료가 아깝다. 음식도 만들어야 솜씨가 늘지, 나이를 먹는다고 자연히 늘지는 않는다... , 슬프다.

요 며칠 서류를 작성하고 있다오랜만에 자신이 해온 일 목록을남의 일처럼 쳐다본다일을 많이 했구나조금 있다가감정을 싣고 바라보니이런저런 생각들이 꼬리를 문다나는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다많이 하는 줄 몰랐는데많이 하는 사람인 것이다그것도 거의 장기필드웍을 중심으로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을 보는 사람이라많은 인간들이 관여되어 있다물론 거기에는 나도 있다정말로오랜만에 그 걸 보면서왠지 가슴이 떨려온다많은 일들을 했지만그 일들은 의미가 있었을까나에게는 어떻든 의미가 있었다일을 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것이다그러나 그 일이내가 바라본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었을까어떤 의미가 있었을까내가 얻는 것은 많았지만그들에게 무엇을 돌려줄 수 있었나모르겠다이렇게 염치없이 살고 있다그러나떨리는 마음으로 다음 일을 계획한다소심한 겁쟁이라서항상 무섭고 두려운 게 많다그래도 살아있으니다음 일을 계획한다내가 무얼 할 수 있을까적어도 떨리는 마음으로 일을 준비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동경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경, 공포스러운 무더위  (0) 2020.08.27
무더운 여름밤  (0) 2020.08.27
동경, 열대야  (0) 2020.08.27
소나기를 기다린다  (0) 2020.08.13
무너진 망고의 성  (0) 2020.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