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회

결자해지, 結者解之

2016/10/31 결자해지, 結者解之

 

오늘 동경은 대체로 맑았지만그다지 따뜻하지 않은 날씨였다그래도 어제보다 춥지 않아 산책하기에 적당한 날씨였다.

월요일은 도서관에 가는 날이다아침에 일어나서 과일과 두유로 아침을 챙겨서 먹고 도서관으로 간다가는 길에 있는 공원에서 아저씨들이 모여서 게이트볼을 하고 있어서 아저씨들 시선을 끌고 싶지 않아 한적한 길로 돌아서 갔다가까운 농가 마당에 내놓은 것은 감자와 아주 매운 피망뿐이라사지 않고 그냥 또 걸었다강을 건너서 큰 길이 나와서 편의점 앞 신호를 건너는 곳에 경찰이 서있다맞은 편에도 서있다내가 모르는 사건이라도 있었나 싶어서왜 서있냐고 물었다학생들 자전거 도둑맞는 게 많아서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을 심문하고 있다네훔쳐가는 것이 자전거뿐이겠어자전거를 훔쳐가는 좀도둑이야 경찰이 잡겠지만경찰은 더 큰 도둑을 지키고 있기도 하다.

 

도서관까지 빨리 걸었더니 땀이 막 나서 뚝뚝 흘리고 있다도서관에 들어가서 지난주 월요일에 ‘사건’이 있던지라, 2층 카운터에 갔다입구가 2층이다담당자에게 책이 펴졌나고 물었다지난 주에 책이 펴지지 않으면 변제하라고 연락하겠다고 했는데전화가 오지 않았지만도서관에 오는 날이라 확인차 들렀다고 했다직원이 이번에는 변제하는 일이 없지만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해달라고 한다이건 정해진 말이다앞으로 주의하라고 압력을 넣는 말이기도 하다내 입장도 밝힐 필요가 있을 것 같아이 도서관을 30년 쓰고 있지만지금까지 이런 일은 한 번도 없었다고일도 일이지만내가 창피스러운 것이 더 컸다웃는 얼굴로 인사를 하고 마쳤다입구에 지난 주 사건을 크게 만든 남자 직원이 앉아있다거기에 가서 경위보고와 인사를 한다속으로는 괜히 일을 크게 만든 것에 대해 화가 났지만사회생활을 하는 어른인지라사건은 깨끗이 마무리해야 편하기에 마음에도 없는 인사를 한 것이다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렇게 마음에도 없는 인사를 한 적이 몇 번이나 있었는지 모르겠다나이만 먹었지마음에도 없으면서 빈말을 하거나듣기 좋으라고 입에 발린 말을 하는 ‘삶의 기술’을 터득하지 못했다나이를 헛먹은 것인지도 모른다오늘 전혀 마음에도 없으면서 인사를 하고 느낀 것은 그런 일을 하면 기억에도 남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다마음에도 없는 인사를 했다는 것은 기억하겠지만내가 인사를 한 말은 전혀 기억이 없다그냥적당히 한 말이니까……어쨌든 내가 저지른 ‘사건’이니내가 매듭을 지어야 한다결자해지라고 한다네사자성어를 쓰는 걸 싫어한다사자성어를 쓰면 괜히 유식해 보이는 것 같고 진부하기도 하다요새는 그냥, 재미있어서 쓰는 것뿐이다.

 

지난 주에 책을 빌려온 것이 없어서 심심했다다른 읽은 책은 많고 많지만새 책을 읽는 것은 다르기 때문이다신진대사처럼 책도 정기적으로 제대로 순환을 시키지 않으면뭔가 굶주려서 허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굶주림’은 나쁘다나중에 ‘폭식’을 하는 식이 되기 때문에 귀찮아진다밥을 제때에 먹는 것처럼 책도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편하다오늘은 읽은 만한 책이 적은 날이긴 했지만나름 수확이 있었다한국뉴스가 궁금해서 도서관에서 일찍 나왔다나오는 길 카운터에는 평소에 잡담을 하는 직원이 있어서 인사를 했다다음 주 월요일에는 볼 일이 있어서 못 와요미리 말을 했다월요일에는 새 책을 보러 가는 사람이라직원들이 궁금해하기 때문이다내가 뭘 하기만 하면 삽시간에 도서관 안팎으로 소문이 쫙 퍼진다여러모로 주목받는 인물인 모양이다요주의 인물인가?

 

집에 돌아와서 컴퓨터를 켜고 한국뉴스를 본다뭔가 새로운 전개가 없나최순실이 ‘죽을 죄를 졌다고 용서해달라’고 했다네그리고 ‘울었다’고신발도 한 짝 벗겨졌다고……최순실은 ‘불쌍하게 보이는 걸’로 콘셉트를 잡은 모양이다동정심을 유발해서 모면해 볼 요량인가역시감이 최고다. 뭐니 뭐니 해도 여자에게는 '눈물' '불쌍한 컨셉'이 가장 잘 먹히거든. 고전적이지만, 역대급이다아무나 주연을 하는 게 아니다. 연기력 또한 수준급, 패션센스도 괜찮다. 나도 물방울 무늬 스카프 꺼냈다....... 무엇보다도 머리가 참 좋다한국사람들이 인정이 많아 ‘불쌍하게 보이는 것에 약하거든. ‘불쌍하다고 대통령도 시켜줬는데……진짜로 '불쌍한' 건 대통령이 아니라국민이지만, '불쌍한' 사람은 그냥 두고 볼 수가 없다는 걸 너무나 잘 알고 있다지금까지 속았으면 충분하다더 이상 ‘불쌍한 컨셉에 속으면 안 된다.불쌍한' 척하면서 사람 잡아먹는 사람 많이 봤다그 들의 특징은 사람의 ‘측은지심을 이용해 다른 사람을 지배하며 그런 걸 영양으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이상한 악질이다.

 

개인적으로 ‘흡혈귀 스타일’이라고 분류한다학생들을 괴롭히는 맛으로 사는 교수를 보면 학생에게 빨대를 꽂아 생피를 마시는 것처럼 보인다성희롱성폭행이지메도 다 비슷한 스타일이다다른 사람을 괴롭히며 지배하는 맛이 삶의 원동력이 되는 부류가 있다다 권력을 등에 업고 있어서 가능한 일이다.

 

드라마의 전개상, 정유라가 필요하다. 정유라는 정말로 중요한 장면에 나오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 건가? 보고싶다 정유라가 나오는 장면을!

 

용서하면 안 된다. 눈물이고 콧물이고 소용없다자기가 벌린 일은 자신이 책임지고 마무리를 하면 된다지금까지 수완을 보면 대단하다우주까지 동원을 하던데……. 결자해지結者解之

 

 

사진은 도서관에 갔을 때 축제 준비를 하느라, 높은 크레인차가 있었다. 주변에서 가장 단풍이 든 느티나무 두 구루에 꽃이다.

'한국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국, 힘내세요!  (2) 2019.11.03
김포공항 국화  (0) 2019.10.28
점입가경, 漸入佳境  (0) 2019.10.28
바보 조국을 죽인다  (0) 2019.10.27
악마의 앵글, 정경심 교수 사진  (4) 201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