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뜨개질 이야기

황금 햇살 일요일

2012/11/25 황금 햇살 일요일

 

오늘 동경날씨는 구름 한 점 없이 맑다황금같은 햇살이다.

 

창밖 나무에 가까스로 걸려있는 나뭇잎이 가끔 생각난 듯이 한 잎씩 하늘거리며 떨어진다그 모양새가 ‘마치 나 좀 봐이렇게 멋있고 우아하게 떨어지고 있잖아’ 그런 것 같다멋있다살짝 약이 오른다나도 죽을 때저 떨어지는 나뭇잎처럼 곧 죽어도 고고하고 우아하게 떨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그런데이렇게 쓰고 보니말이 안된다살아있을 때도 고고하지 못하며 우아하지도 못한데 어찌하여 죽어갈 때에 고고하고 우아할 수가 있다는 말인가황당하게 웃기네나뭇잎이 그렇게 웃을 거다바람이 불면 우수수하고 단체로 떨어지는 나뭇잎도 있다떨어질 때도 혼자가 아니어서 외롭지 않겠다. 너 죽을 때 같이 죽을 친구있어? 나에게 자랑을 하는 것 같다아니야날 때 혼자 나왔으니죽을 때도 혼자 가야지. 친구 씩이나 동행 할까.

 

황금 같은 햇살이 아까워서 빨래를 하고베개와 이불을 널었다사실 이불은 안 널어도 되는데햇살이 아까워서잘 때햇살을 품고 자고 싶은 욕심에 이불을 널었다황금 햇살이여이불 속으로 침투하라.

 

어제 오랜만에 세미나에 가서 너무 떠들었다요코하마에 고도부키라는 곳이 있다일용노동자들이 모여 사는 곳이다나는 거기에 오는 제주도 사람들을 20년 이상 연구했다어제 세미나에서는 거기서 살며 일하던 필리핀 사람이 찍은 영화 상영이 있었다.  사람도 고도부키에 있었던 필리핀 사람을 1988-2011년 동안 찍었다책도 몇 권 썼다내가 고도부키를 관찰하기 시작했을 때카메라로 찍을 엄두도 못 냈다. 고도부키는 아주 특수한 곳이라보통 세상과는 다른 룰이 있어서 보도하는 사람들도 함부로 들어갈 수가 없었다치외법권적인 특수한 곳이었다그러나 인간들이 살아가는 곳이기도 해서소소하게 인정이 오가는 곳이었다사람들이 아무리 사회에서 낙오자이거나범죄경력이 있거나가족과 인연을 끊고자신의 이름조차 밝히지 않고 살아가더라도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조그만 자유를 느끼는 곳이었다나는 여자라서 남자들이 일하는 현장까지 쫓아 가진 못한다근데 이 필리핀 사람은 자신이 노동일하던 사람이라일하는 현장도 찍었다고도부키에서 일하던 필리핀 사람들은 나중에 미국으로 간다지금은 미국에서 살고 있단다꿈에 그리던 미국에 가도 미국도 경기가 나빠서 그 들에게 행복함을 보장하진 않는다그래도 편하게 보였다

나도 정말로 오랜만에 내가 고도부키에 다니던 시간을 떠올렸다그 찬란했던 시간들… 거기에서 만났던 많은 인생들… 같은 시기에 고도부키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을 만나니 마치 옛날 동창생을 만난 것 같다같은 시대같은 장소에서 같은 공기를 마셨을지 모른다는 것만으로도 반가웠다

오전에 주문했던 실이 도착했다주문할 때 본 색과 약간 다른 것도 있다바다를 표현하는 꿈을 보고 싶어서 주문한 색이다모래와 자갈과 바닷물얕은 바닷물깊은 바닷물성난 파도가 밀려와 부서진 포말겨울바다를 어떻게 표현할까꿈을 꿀 수 있겠다꿈꾸는 시간이 행복하다.

 

마음에 든 색은 짙은 파란색과 터키쉬 블루다. 사진보다 색이 더 짙다포말도 재미있을 것 같다어떻게 내가 그리운 바다를 표현할 수 있을까우선 중심이 되는 색을 꺼내 놓았다손이 닿는 곳에 실을 놓고 바라보며 손으로 만져가면서 조심스럽게바다를 꿈꾼다어떤 바다를 그릴까실과 대화를 시작한다.

우선은 점심을 먹자남은 짜장과 비트 샐러드로 점심을 먹고 황금 햇살 오후를 산책하자.

'뜨개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하기 좋은 날  (0) 2019.12.05
연휴 날  (0) 2019.11.26
월동 준비  (0) 2019.11.25
친근감 만들기  (0) 2019.11.16
소설책과 뜨개질  (0) 2019.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