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경생활

겨울방학이 끝나간다

2011/01/05 겨울방학이 끝나간다


오늘도 동경 날씨는 맑다.

 

그리고 바람이 좀 분다
빨래가 마르기에 참 좋은 날씨이다빨래를 해서 널었다

나의 짧은 겨울방학은 오늘로 끝날 것 같다내일부터 일을 시작하려면 오늘부터 미리 워밍업에 들어가야 한다.

우선 수면과 기상시간을 조정하고집에서 뒹굴뒹굴하면서 추리소설이나 읽으면서 인터넷으로 영화를 보던 생활을 접고 일하는 생활로 바뀌어야 한다오늘이 추리소설을 읽을 수 있는 마지막 날일지도 모른다그래도 같은 작가의 추리소설 5권 읽었다그 전에 한 권을 읽고 최근에 다시 읽기 시작한 작가이다대단히 좋은 작품도 있고 별로 재미없는 작품도 있지만아주 실력이 있는 작가 임에 틀림이 없다실력있는 작가의 작품을 안다는 것은 마치 자신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옷 브랜드를 찾은 것처럼 안심해서 책을 읽을 수 있다.

우선 내일부터 도서관에 가서 일을 시작해야지.

어제는 같은 단지에 사는 일본 선생네 집에 가서 점심을 먹고 수다를 떨었다어제 점심은 카레라이스였다.

나를 위한 테이블 셋팅이다 .
카레라이스와 곁들여 먹을 샐러드와 락교
내가 먹은 샐러드와 카레라이스 ,  토마토를 많이 넣어서 색이 붉다 .  이 사람은 채식주의자여서 카레라이스에 콩으로 만든 소고기같은 게 들어있다 .  쌀은 칠부 도정이다.
이 건 벽에 걸려있던 장식이다 .  아마 이런 장식이 유행하고 있나보다 ,  친구네 집에도 커다란 하트 모양이 걸려있었다 .  나무로 만들었단다 .
디저트로 우선 큰 배를 반쪽 나눠서 먹었다 .  다음은 오카야마에서 만드는 곶감속에 팥앙금이 들어있는 과자이다 .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것이다 .  이 선생 고향이 오카야마이기도 하다 .

그 다음은 가나자와에서 온 전통적인 일본 과자이다. 가나자와는 문화적으로 세련됨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이 과자도 매화 모양을 따서 홍백으로 축하하는 의미를 띈 색채로 정초에만 먹는다거기에다 녹차를 마셨다이런 종류의 일본전통 과자는 와가시(和菓子)라고 해서  오차카이(お茶会)를 할 때 오맛차 抹茶)라는 찻잎을 가루로 해서 탄 것으로 짙은 녹색으로 맛도 보통 녹차보다 훨씬 더 짙은 차와 조합을 기본으로 만든 것이다. 

어제 쓰인 식기가 거의 칠기이다그중에서도 와지마 누리(輪島塗)라는 좀 고급 칠기들이었다. 아무래도 정초라고 그 식기들을 내놓은 모양이다일본에서 와지마 누리는 보통은 고가품이며 전통적인 일본풍이다양식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그러나 이 날 쓴 것은 아는 작가가 만든 걸로 양식에도 쓸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한다

나도 식기가 담을 음식을 정하는 것보다 내가 식기에 뭘 어떻게 넣을까로 식기를 쓰고 싶은 사람이라식기 자체 개성이 너무 강한 것은 피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식기도 자유로운 걸 받아들이는 오픈마인드(?)적인 개성을 가지며 그 자체가 멋있어야 한다.

 

저녁을 일찍 먹고 해지는 걸 보러 산책 나가야겠다.

'동경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동경의 명절 1- 시메나와  (0) 2020.01.02
2012년, 새해 인사  (0) 2020.01.02
동경에서 명절 보내기  (0) 2020.01.02
2011년 동경, 새 해가 떴다  (0) 2020.01.02
2020년 새해가 밝았다  (0) 2020.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