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경생활

그림책과 깡통

2013/01/09 그림책과 깡통

 

오늘 동경 날씨는 맑았지만 기온이 낮아서 추웠다.

나는 오늘 아침 첫 교시에 강의가 있었다.
겨우 시간에 맞게 학교에 도착했다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가지고 교실로 간다. 가야 할 교실을 까먹었다교실이 어딘지 위아래로 여기저기 기웃거리면서 헤매다가 교실에 들어갔다나는 방향감각이 없고 길치다다른데서도 시간마다 학생들에게 물어본다. 여기 내 교실 맞지?

 

겨울방학 동안에 일본 선거가 끝났고, 한국도 대선이 있었다. 학생들에게 일본과 한국, 중국 톱이 바뀌는데, 어떻게 시대가 거슬러 올라간다고, 정권이 바뀐 초기인데도 불구하고 전혀 희망적인걸 느낄 수 없는 현실이라는 말했다. 아마 올해도 힘든 한해가 될 것 같다면서 한참 수업을 하다가 왠지 추운 것 같아 보니 난방을 안 켰다. 서둘러 난방을 켰다학생들에게 아주 미안하다강의를 하는 사람은 떠들다 보면 추운 걸 모른다학생들에게는 새해들어 학교에 나온 첫날일 텐데 추웠을 것이다. 기말 리포트를 받았다안가져온 사람은 메일로 첨부해서 보내라고다음주에 제출하면 점수가 좀 낮아진다고 주의를 한다일년전에 수강을 했던 학생과는 재수강인데도 친근감마저 생긴다그 학생도 친근감이 있는지 오랜만에 나를 보고 싱글벙글하다. 감상문에 전혀 관계가 없는 사항인자기 여자 친구 얘길 썼다. 다음 시간에는 축하를 해줘야지… 고향에 갔다온 여학생은 선물로 과자를 준다이건 아주 드문 일이다수업을 끝내도 학생들이 무더기로 나를 쫓아온다서로가 필요한 말들을 주고받는다다른 교수들이 수업에 들어가면서 나를 바라본다. ‘저게 뭐야조폭도 아니고 항상 무더기로 다녀. 그런 눈으로 쳐다보면서 지나간다나도 약간 창피하다. 항상 학생들을 주렁주렁 달고 다닌다.

 

수업을 끝내고 감상문을 읽고다음 시간에 피드백 할 것을 표시해 놓는다. 리포트를 읽고 점수를 매긴다제출할 서류도 내고새해인사와 사무적인 확인도 했다아주 가볍게 일을 마쳤다애매한 점심시간이라가져갔던 간식을 점심으로 먹고 도서관에 갔다새로 나온 잡지를 가볍게 읽었다카운터에 가서 책을 반납하고새로 책을 빌렸다다 읽지 못한 책을 집중해서 마저 읽는다한 권은 좋은 책이라다시 읽으려고 반납을 안 했다. 일찌감치 3시쯤에 걸어서 집으로 향했다다행히 바지도 들어갔고 걱정했던 바지 폭발사고는 일어나지 않았다내가 걱정해서 그런지 예상보다 여유가 좀 있었다.

 

집에 오는 도중에 있는 중고 책방에 들러서 그림책(잡지)을 샀다. 계절은 벌써 봄을 향한 기운이 보인다깡통도 하나 줏었다내가 좋아하는 스누피 그림에 손잡이까지 달린 깡통이다아주 특별한 깡통이다자칭 깡통수집가가 보기에도 드물게 보는 형이다오사카 유니버설스튜디오에서 파는 과자가 들었던 것이었다. 일을 시작하는 첫날부터 좋은 일이다.

 

조금 더 걸어오다가 단지 안에 피어 있는 꽃을 좀 꺾어왔다

일찌감치 저녁을 먹고 드라마를 보면서 쉰다내일 준비를 하고 목욕을 해서 일찍 자야겠다. 내일도 강의가 있다슬슬 일상적인 생활로 돌아간다언제까지나 슬픔에 젖어있을 수도황당해 있을 수도 없다평범한 일상생활그 자체가 ‘작은 희망과 행복’을 느끼게 하며 치유하는 힘이 있다하늘에서도나에게 힘을 내라고 예쁜 깡통을 선물로 주지 않았나? 예쁜 꽃도 많이 있었다그래 세상은 아직 쓸 만한지도 몰라이렇게 속도 없이 낙천적으로 산다. 언젠가 추운 겨울이 지나 봄이 올 것이다.

'동경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오는 날  (0) 2020.01.16
포근한 일요일  (0) 2020.01.16
산책 생활  (0) 2020.01.12
논문 생활  (0) 2020.01.12
설날 식사  (0) 202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