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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대학생

학기말 결산

2012/01/29 학기말 결산

 

오늘 동경은 맑았습니다그래도 별로 따뜻하진 않았습니다

어제로 수업이  끝나서 학기말입니다채점도 거의 끝나서 입력을 하면 됩니다그리고 내년도 수업 시라바스를 입력해야 합니다책들도 주문해야 하고… 어젯밤에는 학기 수업이 끝난 기념으로  2시까지 영화를 보고 잤습니다오늘 아침에  늦게 일어났는 지진이 있었습니다확실히  크게 흔들리더군요.

졸업생이 가까운 데까지 온다고 해서 만나러 갔습니다치바에서 차를 타고 오느라고 3시간 이상 걸렸답니다역에 갔더니 지진 때문에 열차가 많이 늦어집니다서로가 늦다보니 만나서 말을  시간이 짧아졌습니다졸업생이 작년 일년 힘들어서우울증에 걸릴  했고사귀던 남자친구와도 헤어졌답니다연수로 한국에도 열흘 정도 다녀왔다고 하더군요일년 만에 만났더니 아주 어른스러워졌습니다그래서 어른스러워졌다고 했지요. "다른 사람들도 그러는 데요 말은 제가 늙었다는  가요?’‘ 만 25살이면 어른이  시간도 된거 아냐? 그건 그렇죠내가 대학생들 가르치는 말을 하고졸업생이 초등학생들 가르치는 말을 하면서 별로 다르지 않다고 했습니다오늘 시간이 짧아서 다음에 여유를 가지고 온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카페에서 혼자씩 앉아서 책을 읽고 리포트를 쓰거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겁니다요새는 카페를 그렇게 쓰는 사람들도 많은 봅니다저는 전철안이나 전철을 기다리면서 장소를 가리지 않고 채점합니다돌아오는 길에 백화점에 들러서 안경도수가 안맞는  교환했습니다  기다리는 사이에도 채점을 했지요그리고 가게에 들러서 빵을 받아서 왔지요지난  거기서  니트를 리폼한 것도 보여줬고요집에 와서 빨래하고 고구마도 쪄서 아침겸 점심을 먹었지요영화를 보면서 채점한  집계헸습니다지금은  다른 감정이 없이 집계를 합니다 전에는 제대로 안하는 학생을 보고 화가 나고 갈등을 하기도 했지요그래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였는데여기까지 오는  15 걸리더군요.

 

저녁 때는 취직활동하는 학생이 이력서와 회사에서 요구하는 리포트를 써서 봐달라고 가져왔습니다추워서 나가기 싫지만나가야지요 어쩝니까학생이 너무  몰라서 지도를 많이 해야 합니다그래서 내가 문자를 보내면 빨리 답신을 보내라고늦으면  늦었는지설명하라고 했지요문자를 씹지 말라고 했더니  몰랐답니다이틀 전에 2시간에 걸쳐서 이력서와 레포트를 철저히 고쳤습니다오늘은  것도 말을 했지요보통 그럴 경우, ‘오늘은 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문자를 보내는 거라고설사 고맙다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그렇게 하는  사회인으로서 예의라고 했지요. ‘유학생들도 연락 잘해근데 너희들은 친구들 사이에도 그렇지 않아?’ ’예커플들 사이에서.’ ‘커플이 아니고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거야.’ 아니 ’커플’이라니요내가   추운 날 취직활동하는 학생 붙잡고 성희롱 합니까걔가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고 말더군요아이고 학생 가르치기 힘듭니다그래도   빼놓고 제가 하라고   다해서 왔더군요나중에 내가 미친건 가? 고개를 갸우뚱 거리면서 집에 돌아왔습니다그런데 문제는  학생이 그말을 하면 제가 성희롱  뻔한 사람이 된다는 문맥을 전혀 파악조차 못 한다는 겁니다일본 아이지만일본어 독해력이 아주 약해서요연락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그게 중요하다는  가르치려고 했더니정말로 큰일이   했습니다요즘 아이들 중에는 이렇게 기가 막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그래도 여전히 저를 믿고 따릅니다그냥  마음만 답답하고 복잡하지요.

 

학기말 마지막 수업이 가까워오면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감상을 씁니다보통  수업이 대학 수업 중 제일 재미있었다는흥미롭다는  많습니다저는 우수한 학생들보다 개성적인 학생들에게 신경을 씁니다 중에는 ‘화학반응’이 일어나 뭔가에 눈을 뜨는 케이스도 종종 있어서 다른 선생들이 부러워합니다.

 

‘저는 처음에 선생님을 보고아! 싫어하는 타입이라고 생각했지요죄송합니다강의를 계속 듣다보니 제가 지금까지  어느 선생님보다도 저를 제대로 봐주시는 분이라는  알았습니다선생님 강의를 통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마음에 남는 선생님 강의 감사합니다.
물론 저는  학생을 특별히 신경 쓴 것도 아니고요구원 같은  어떻게 합니까어쩌다가 학생이 그렇게 느낀거지요. 선생을 신뢰하는 학생은 전혀 성적에 신경을 안씁니다.

 

 한명, ‘저는 지금까지 어떤 강의를 들어도 자신의 생각을 말로 제대로 표현할 수가 없었읍니다그저 ‘위선적인그럴듯한’ 한마디 밖에  썼지요그런데 선생님이 강의에서 뭔가를 느끼라는 말에서저는 3학년인데도 처음으로 대학강의 듣는 법을 알았습니다항상 학기말이 되면  마음은 단위를   있나 걱정되어 벌벌 떨고 있었습니다선생님 강의를 통해서 단위를 따기 위해 듣는 강의가 아닌자신을 위해 강의를 듣고 뭔가를 느끼는  배웠습니다강의를 듣는  지금은 전혀 다릅니다선생님 정말로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학생들이 ‘위선적인그럴듯한’ 말을 쓰는  몰랐습니다그래서 다른 선생님  봤지요정말로  줄이나  줄정도 썼더군요제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말이 넘쳐나서 뒷장까지 씁니다그런 걸 통해서 저와 대화를 하는  압니다제가  읽고 있는 것도그래서 학생들 중에는 내가 자기를 이해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들도 많지요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시키면  말이 얼마나 많은 모릅니다그리고   아주 재미있습니다일본 아이들은 ‘지식’보다 선생과 마음을 소통하고 싶어합니다그래서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 마음의 문을 여는  중요합니다그래야강의가 먹히거든요. 저는 마음의 문을 여는 문고리가 어디 있는지 아직도 모릅니다그런데   점점 시간이 걸린다는 거지요. 15 전에는 첫시간 5분 이내에 승부가 났지요늦어도 첫시간에 학생들은 이사람을 믿을 것인가아니면 그냥 참고 앉아 있을까를 정했지요지금은  단계까지 오는 거의 학기말이 되거든요

겨우 학생들 마음이 열려서 강의가 먹히겠다 싶으면 학기말입니다
선생이라는 직업이 학생들 때문에 울고 웃고아이고  복잡합니다항상 짝사랑을 하는  같아요언제나 밑지는 장사여서 억울하고 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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