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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사회/미소지니와 제노포비아

와사비 테러

2016/10/03 와사비 테러

 

오늘 동경은 아침부터 잔뜩 안개가 낀 것 같이 흐렸다가 비가 오기를 거듭했다어제 쾌청하게 맑았던 날씨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장마철 날씨로 돌아왔다.

 

오늘은 월요일이라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읽은 책은 반납했다역시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면 집중해서 짧은 시간에 많은 걸 할 수 있어서 좋다엽서도 두 장 썼다주소를 잊고 가서 주소는 못 썼다도서관을 나오니 비가 오고 있었다우산을 쓰고 도서관에서 돌아오는 길에 무인판매에 들러 파를 사고 달걀도 샀다달걀집에 감이 있어서 두 개를 들고 왔다마지막 가까운 농가 마당에서 쑥갓나물을 샀다도서관에서 엽서에 부칠 우표를 사려고 우체국을 향했다우체국에 들러서 새로 나온 우표를 봤지만내가 사고 싶은 우표는 없었다우선필요한 우표만 샀다우체국을 가기 전에 도시락집 사람이 알아보고 인사를 한다태풍이 오고 있대요태풍이 강해지기 전에 빨리 집에 돌아가세요어머그래요태풍이 또 와요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와서 일찌감치 저녁을 해서 먹고 컴퓨터를 켰다한국신문을 봤더니일본 스시집에서 ‘와사비 테러’가 있었다는 기사가 떴다한국 신문 기사를 읽고 일본어로도 검색해봤다일본어로 훨씬 많은 것이 올라온다.

 

재미있는 것은 ‘와사비 테러’를 한 가게나회사에서 해명한 내용이었다와사비를 2 배나 넣은 것은 '서비스'라고즉 특별한 배려라는 것이다과거에 한국인 손님이 와사비를 더 달라고 한 적이 있어서 한국인에게는 그런 특별한 배려를 한 것이다회사에서는 ‘사죄’를 한 것이 아니다오히려 '서비스'라는 특별한 배려를 했다는 것이다논리적으로 말하자면그 가게에서는 ‘와사비 테러’라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기에 ‘사죄’할 필요가 전혀 없다그야말로특별한 서비스니까그런 '서비스'를 제공받은 사람들은 감사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어디까지나일본적인 논리이지만일본에서는 통한다지금까지 살면서 일본에서 이지메를 하거나성희롱을 당하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 가해자는 전혀 ‘악의’가 없다고 한다. 제멋대로, 이지메나 성희롱을 당하는 사람이 괴로워 한다당하는 사람이 괴로운 것이 문제이지이지메나 성희롱을 하는 사람에게는 잘못이 없다는 것이다. ‘악의’가 아니라오히려 ‘호의’라는데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지메에 성희롱이라는 것이다.

 

지난번 제주도에서 성당에서 새벽기도를 하는 여성을 살해한 중국인이 했던 말이자신이 결혼했던 여자들에게 무시를 받았다는 것이다그래서 아무 죄도 없는 제주도 여성을 살해했다는 것과 똑같은 논리다자신을 떠났던 여자에게 복수를 한 것도 아니고아무 관련이 없는 엉뚱한 사람을 죽이는 이유가 되었다이런 것이 통하는 것일까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타당한 이유라도 있는 것처럼 말한다자신들의 ‘악의’를 교묘하게 ‘선의’처럼 포장한다언뜻 들으면 아주 타당한 것처럼 들린다.

 

아무리 ‘선의’라고 해도 손님의 의향과 상관없이 제멋대로 제공하는 것은 결코 ‘선의’가 될 수 없다애들 장난도 아니고 이런 것을 ‘선의’나 특별한 서비스로 포장한다자기가 좋아한다고 멋대로 쫓아다니면 ‘스토커’가 되어 ‘범죄’가 된다자기가 사랑한다고 해도 상대방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무서운 범죄가 되는 것이다. ‘와사비 테러’에 관한 ‘사죄’는 ‘사죄’가 아니라 ‘말장난’이다그리고, ‘차별’이 아니었다고 강조한다지금까지 살면서 ‘차별’하면서 ‘차별’한다고 했던 적은 한 번도 없다항상, ‘차별’을 하면서 자신들 스스로가 ‘차별’이 아니라고 한다. ‘차별’을 당하는 사람 입장이 아닌 하는 사람 입장의 발언이다너무나도 당연히 ‘혐한’이며, ‘차별’인 것을 강경하게 부인하는 걸 보면서역시 ‘혐한’이며, ‘차별’이라는 걸 안다정해진 패턴이다.

 

일본에서는 이런 ‘범죄’나 그에 가까운 것들이 ‘장난’처럼 행해진다하는 사람 쪽에서는 ‘장난’이기에 ‘죄악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이것도 ‘악의’를 교묘하게 포장하는 수법이다일본에서 그런 일은 아주 일상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일로 전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안개 낀 아침에 베란다에서 찍은 주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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