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4/12 ‘사랑’의 택배
오늘 동경은 맑았지만 쌀쌀하게 추운 날씨였다.
이번 주는 개강이어서 특별히 일을 많이 한 것은 아니지만, 조금 피곤하다. 오랜만에 일을 나가서 긴장한 모양이다. 역시 새 학기라, 알게 모르게 긴장을 한다. 수업은 첫회라서 거의 안 하고 어떤 수업을 할 건지 설명하고 끝냈다. 개강을 해서 동료들과도 오랜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첫날이라, 뭔가 어수선하게 끝났다. 학교에서 나오는 버스정류장에 왔더니, 일찍 나간 친구가 있었다. 버스와 전철에서 친구와 옆자리에 앉아 수다를 떨면서 왔다. 둘이서 가게에도 들러 나는 단화 구두도 사고, 과일과 무도 샀다. 우리 집 가까이에 산 물건을 놓고 친구네 집 아래까지 같이 갔다가 돌아왔다.
집에 와보니 택배가 왔다는 통지서가 들어있다. 우체국에서 속달이라고… 지금 속달로 올 우편물이 없는 데, 뭐지? 배달해달라는 전화를 했다. 조금 있으니 배달이 왔다.
옛날 학생에게서 농사지은 쌀과 표고버섯, 콩과 야채가 들어있는 식량이었다. 연락도 없이 학기가 시작되었다고, 자기가 농사를 지은 쌀을 비롯해서 내가 좋아하는 햇파래를 넣어 멀리서 보내줬다. 실은 내용물도 내용물이지만, 규슈에서 보내는 택배값 만해도 비싸다. 지난 번 치바에 갔을 때 귤을 한 상자 받아서 택배로 부쳤더니 가까운 곳인 데도 천 엔이 넘었다. 그 정도 귤은 싸게 사면 택배 운송비 정도로 살 수 있다..
뜬금없이 보내온 택배였지만, 옛날 학생이 자신이 농사를 해서 수확한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을 기억해서 넣어 준 것에 ‘사랑’이 담겨있었다. 아마, 내가 어딘가에 갔다가 새 학기가 되어 돌아온 걸로 알고 있을 거다. 나는 잊고 있었는 데, 잊지 않고 기억한다는 걸 알려주면서 힘내서 학기를 시작하라는 메시지 같다. 정말로 감동스럽고 고맙다. 이럴 때, 내가 선생이기는 하구나 하고 느낀다. 내가 어떤 선생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가끔은 기억해서 선물을 보내줄 정도의 사람은 되는가 싶다. 학생이나, 누군가가 비싼 걸 선물했어도 이렇게 기쁘진 않다. 값지다는 것은, 물건의 가격이 아니다. 그야말로 자신의 땀과 시간과 노력이 담긴 선물은 사람을 감동하게 한다. 내 학생이었지만, 그는 훌륭하게 자라고 말았다. 자신 스스로가 훌륭하게 성장하고 성숙해가는 것 같다. 내가 힘들었던 시기에 옆에 있어줬던 학생이라, 학생과 선생을 떠나서 인간으로서 고맙게 여기는데, 학생이 나에게 뭔가를 보여준다.
실은 오늘 지난 학기에 학생들 앙케트 조사를 보고 상처를 받았다. 요새 가끔 이런 학생들이 있다. 자신이 일본인이니까, 일본인 선생에게 가르침을 받고 싶다던지, 한국인을 쓰면 안 된다는 등, 수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인신공격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그 내용을 말하면서, 수업내용이나, 진행방식 등에 관해 비판을 하는 것은 좋아도 선생을 인신공격하면 안 된다고 주의했다. 학생이 이름을 쓰지 않아도 누가, 어떤 학생이 그런 걸 쓰는지 안다. 성적과는 관계가 없지만, 주로 수업에 안 나오고 단위를 못 받은 학생들이 그런 걸 쓴다. 그 걸 들은 학생들이 쇼크를 받았다. 수업이 끝나서 학생 둘이 왔다. 어떤 학생이 그런 내용을 선생님께 썼는지 모르겠지만, 같은 일본인으로서 정말로 부끄럽고, 선생님께 죄송하다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은 ‘교육’이라, 때로는 학생들이 듣기 싫은 내용도 말을 해야 한다. 그런 학생은 소수이지만, 사회인이 되어야 할 사람들이 표현을 해도 되는 것과 표현을 하면 안 되는 것은 구별해야 한다. 이런 것은 익명으로 인터넷에 쓰는 악플과는 다른 것이다.
한 학기 수업을 같이 한 선생을 인신공격해야 하는 관계는 인간관계로서도 참 슬프다. 그래도 그 걸 사과하러 나온 학생들은 참 용기가 있다. 다른 학생들은 쇼크를 받았어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넘어가는 데… 오늘 받은 ‘사랑’의 택배는 그런 상처를 받은 나를 치유해 준다.
나에게 상처를 주는 학생은 극소수다. 내가 하는 수업내용과 관계없이 내가 하는 수업을 쫓아다니는 학생이 훨씬 많다. 나는 어쩌다가 학생들에게 '사랑'과 '미움'을 받는 선생인가 보다. 오늘 첫 수업을 끝낸 감상에도, 수업내용이 아니라 선생님이 재미있어서 등록했단다. 나에게 ‘야단’을 맞아가면서도 3년째 내 수업을 계속 듣는 학생도 있었다. 보통 ‘야단’을 맞으면 그 선생이 싫어서라도 수업을 안 듣는 데, 참 너도 대단하다고 했다. 내쪽에서도 그런 학생이 있으면 아주 신경이 쓰인다. 떨어뜨린 과목을 재수강하는 학생이 단위를 받으려면, 훨씬 더 열심히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학기 시작부터 이번 학기도 파란만장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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